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나님의교회 가을 절기-초막절

past/Faith

by 지구별손님 2021. 10. 27. 17:43

본문

하나님의교회 마지막 절기 초막절!!

오늘은 초막절(성력 7월 15일~22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초막절의 유래

 

모세가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서 내려오던 날부터 모든 백성에게 언약의 말씀과 성막 지을 문제를 다 설명한 후에 그달 15일부터 7일간 성막 지을 재료인 금, 은, 포목, 목재 등을 자원하는 사람들이 넘치도록 풍성하게 드려 성막을 짓게 하였습니다.(출 35장 4~29절, 36장 5~7절) 여호와께서 이 성막 지을 재료를 제조하여 바친 그 7일간을 기념하고 이스라엘 백성으로 말미암아 대대로 이날을 기억하게 하시려고 초막절을 정하여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 초막절을 장막절, 또는 구려절이라고도 합니다.

 

초막절의 의식

 

이스라엘 백성은 초막절을 지킬 때마다 장막 짓는 형식을 행하며 초막을 짓기도 하고 종려나무나 화석류 나무나 산버드나무를 취하여 성전 마당에나 집 위에 깔고, 덮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일주일간 거하면서 기뻐하고 즐거워했습니다. 그리고 빈곤한 가정은 서로 도와주기도 하며 절기를 거룩하게 지켰습니다.(느 8장 9~18절, 레 23장 39~43절, 신 16장 11~15절, 슥 14장 15~18절)

 

초막절의 예언 성취

 

성경에는 사람을 나무로 표상하기도 하고(렘 5장 14절), 거룩한 성도들을 성전 재료로 표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풀이나 나무로 얼기설기 엮어서 초막을 만들어 놓고 그곳에서 칠 일간 거하면서 기뻐하고 즐거워했던 의식이나, 모세를 통하여 일주일 동안 성전 재료를 풍성히 모음으로써 거룩한 성막을 완성했던 지난날의 역사는, 나무로 표상되고 성전 재료로 표상된 성도들이 모이게 됨으로써 완성될 지상 복음사업에 대한 예언입니다. 

 

초막절의 약속

 

슥 14 : 16~19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 ......여호와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열국 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 애굽 사람이나 열국 사람이나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의 받을 벌이 이러하니라.

본문 내용 속에서는 초막절을 지키로 오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비(성령)를 내리지 않겠다고 분명히 예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초막절을 지키러 오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실 것이며 그들은 벌을 받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 역시 이 문제에 대해 분명한 하나님의 뜻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않겠다고 설명하셨고 예수님은 초막절을 지킴으로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두 내용의 말씀을 비교해보면 초막절에 내리는 비는 초막절에 허락하실 성령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오직 초막절을 지키는 자만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성령의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